본문 바로가기
웹소설 작법/초급

판타지 웹소설 , 어느 플랫폼에 연재를 해야할까?

by 작가양반 2020. 4. 1.

웹소설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연재 - 컨택 - 계약 - 유료전환의 루트를 타야한다고 저번에 말씀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아, 물론 투고를 통해서 계약을 하는 방법도 있긴 하나, 그 방법은 출판사들한테 조건을 제시받지 못하기에 신인작가라면 투고보다는 연재를 먼저 해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웹소설 작가로 데뷔하기 위해서 지망생들은 연재를 해야합니다. 그럼 과연 어디다 연재를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작가양반과 함께 알아보시죠.

남성향 판타지 기준 제일 잘 나가는 유료 플랫폼을 먼저 알아보면 

시리즈
카카오페이지
문피아

이렇게 세 플랫폼이 있습니다.

시리즈와 카카오페이지는 매니지먼트와 계약한 작가가 아니라면 들어갈 수 없는 곳이기도 합니다.

여성향 기준 리디북스와 조아라도 있긴 하지만, 판타지 작가 기준으로 포스팅하고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돌아가서 우리가 직접 스스로 연재를 할 수 있는 곳이 어딘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아래는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도 누구나 연재가 가능한 플랫폼 세 곳입니다.

네이버웹소설

먼저 네이버 웹소설, 판타지탭, 무협탭도 있지만

이 플랫폼의 독자층은 대부분 로맨스를 보고 싶어하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판타지와 무협에도 적당히 로맨스가 섞인 스토리가 인기를 끄는데요.

여성향(로맨스, 로맨스판타지)으로 웹소설 작가가 되고 싶은 분들은

네이버 웹소설 '챌린지 리그' 에서부터 연재를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아라

다음으로는 조아라인데요. 사실 예전에는 문피아와 조아라가 똑같은 1차 플랫폼이었죠.

그런데 조아라에 팬픽, 로맨스, 로맨스판타지를 향유하는 주 독자층인

여성 독자층이 대거 유입되면서 지금은 투데이 베스트에 로맨스와 로맨스판타지가

점령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 플랫폼 역시, 무료탭에선 남자보다 여자가 연재를 하는 것이 더 눈에 띄는 추세입니다.

그렇다고 남자 작가들이 조아라 플랫폼에서 연재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조아라에는 노블레스란 시스템이 있는데 이곳에서 연재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다만 시스템 상 연참을 하지 못하면 베스트 순위에서 밀리기 때문에 연참능력이 없는 작가는

조아라를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피아

그렇다면 판타지, 무협, 현대판타지는 어디다가 연재를 해야할까요? 바로 이곳, 문피아입니다.

문피아에서 연재를 해서 투데이베스트에 올라가야지, 계약을 할 수 있는 매니지먼트들의 눈에 작품이 노출됩니다.

그리고 독자들이 직접 조회수로 작품의 인기를 책정하는 곳이라,

내 작품의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문피아를 등용문 플랫폼이라고 부르고 있죠. 문피아에서 어느정도 인기 있는 소설은

타플랫폼에서도 망하지 않는다는 평이 자자할 정도니까요.

물론 유료 플랫폼인 시리즈, 카카오페이지와는 테이스티가 다른 만큼 이곳에서 연재를 하는 것보다

매니지먼트와 계약을 해서 시리즈와 카카오페이지에 런칭을 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남성향 판타지, 무협 기준 이곳에 연재를 해야,

매니지먼트들의 눈에 띄어서 계약을 맺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론!!

남성향 판타지, 무협, 현대판타지 등 남성향 웹소설을 쓰고 싶은 작가들은 문피아에서 연재를 해라!

여성향 로맨스, 로맨스 판타지 등 여성향 웹소설을 쓰고 싶은 작가들은 네이버 챌린지리그, 조아라에서 연재를 해라!

 

+각 플랫폼에 대한 포스팅은 추후에 이어질 예정입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